안녕하세요. 윤동짓달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들께서 대한민국을 떠나 해외 여행을 할 때 꼭 챙겨야하는 몇가지를 이야기 하려고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영상은 제가 베트남을 입국하면서 여행에 필요한 세가지 주의해야하는 몇가지를 올려 놓은 영상인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영상을 시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은 아래의 영상과 내용이 완전히 이어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 미리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youtu.be/FD6u9mecUSk?si=jpuFuMc_oWUIuMNc
1. 유효기간이 충분히 남은 여권
제일 첫번째로 여러분들께서 해외 여행을 하실 때 가장 먼저 체크를 하셔야하는 건 바로 여권입니다. 물론 아시는 분들께서는 여권의 상태와 유효기간을 잘 체크를 하시지만 일부 분들께서는 여권의 유효기간을 확인하지 않고 비행기표만 사고 해외로 나갔다가 티켓 발권 거부나 입구 거부 추방을 당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게 계셨습니다.
여권의 유효기간을 확인하지 않는 분들의 주장은 대략 이런 주장을 많이 하셨습니다.
-나는 이번 해외 여행에 2박 3일 혹은 일주일, 혹은 한달만 있다가 돌아올건데, 왜 6개월 이상 여권 유효 기간이 있어되나?
-비행기 표 살때 아무런 말도 없었는데, 무슨 이상한 소리를 하나? 내가 체류하는 기간동안만 유효기간이 남아있으면 되지 무슨 6개월 3개월을 이야기 하는냐?
대표적으로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하셨습니다. 하지만 그건 오로지 본인의 생각일 뿐, 나라마다 법이 다르고 입국 젍차가 다른만큼 여권의 유효기간은 6개월 이상이 있어야 여행하는데 큰 지장이 없다는 걸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주변 사람들 중에서도 해외 여행 가는거 물어봐서 알려주면서 여권 기간 물었더니, 자기는 3개월 남아있다고 어차피 일주일 정도 갈 건데 무슨 6개월이냐고 말하길래, 본인이 가는 나라는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있어야 한다고 재차 이야기 해주자. 뭔 일주일 가는데 6개월이 필요하냐며 팩트를 말하라며 난리치는데... 하... 이때 진짜.. 팩트를 말하는데 뭔 팩트를 말하라는건지 정말 난감하더라는...
2. 여행자 보험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정말로 좀 여러분들께 이야기 드리고 싶은 것은 여행자 보험은 무조건 가입을 하고 여행을 가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취미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있지만, 일부 여행 유튜버들 중에는 '여행자 보험 가입할 돈이면 현지에서 더 맛있는 음식, 더 멋진 숙소에서 머물수 있다' 이런 실언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발언을 하는 사람들은 상당히 몰상식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꽤 대형 유튜버가 이런말을 하니 그냥 어이가 없을 뿐이더군요. (정작 그 유튜버는 해외에서 사고 나니, 보험처리함)
일단 제가 해외 여행을 할 때 해외 여행자 보험이 왜 필요한지부터 차근차근 이야기 드리자면 첫번째로 해외에서 여러분들께서 병원을 가게 되는 일이 발생을 하게 되면 정말로 여러분들이 상상하는 이상의 치료비 청구 됩니다. 아주 단순한 식중독 정도라도 말이죠. 그런데 해외에서 여러분들께서 교통사고가 났다. 오토바이를 타다가 넘어졌다. 혹은 오토바이와 충돌을 했다. 혹은 택시나 툭툭을 타고 이동을 하다가 운전자 실수로 다쳤다. 그럼 병원으로 가야겠죠? 그런데 여러분들께서 진짜 잘 생각을 하셔야하는게, 해외 여행 도중에 일어난 사고는 절대 국내 보험으로 보험처리가 안됩니다. 국내에서 여러분들께서 가입한 보험은 오로지 대한민국 안에서만 보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외 여행자 보험이 없이 해외에서 사고가 났을 시 여러분들께서 모든 치료비, 혹은 대한민국으로 비행기를 타고 가서 치료를 받아야하는 상황이면 비행기 운송비(정말 비쌉니다. 사고난 사람은 일반 비행기 못타요.) 이 모든걸 감당하기는 쉽지 않을겁니다. 또한 해외에서 물건을 도난 당하거나 파손 되었을 시 (분실 제외)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외 여행자 보험이 필수라는 점 여러분들께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광고 1도 아니고 제가 그동안 놀러 다니면서 가입한 해외 여행자 보험 중에 문제가 있었을 때 가장 빠르게 대처 했던 곳은 삼성 해외 여행자 보험과 KB 해외 여행자 보험이었습니다. 보험료 저렴한 것만 들기 보다는 얼마나 빠르게 일을 처리해주고, 얼마나 친절하고, 얼마나 많은 보장이 되는지를 꼭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진짜 내돈내산이고, 광고 아닙니다.
3. 비자
이 부분에 관해서도 제가 좀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정말로 요즘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진짜 말도 되지 않는 개소리를 지껄이는 유튜브 채널들이 많습니다. 그 채널들에서 주로 이야기 하기로는 대한민국 여권 파워는 전 세계가 경악한다. 못가는 나라가 없다. 뭐 이런식으로 이야기하는 채널들이 있습니다. 저는 진짜 그런 채널들의 내용을 보면 진짜 미친년놈들이 정신병 걸려서 지껄이는거 같다는 생각을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런 영상을 보고 낭패를 당하는 사람들이 꽤 적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여권이 나쁘다고 제가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여행을 할 때 반드시 참고해야하는 건 자신이 여행하려는 나라에 비자가 필요한지, 아닌지, 그리고 도착비자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인지, 아닌지, 혹은 비자를 신청하고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정도는 알고 비자를 미리 신청해야하는 나라는 비자를 미리 신청하는 것이 맞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세가지는 반드시 숙지하시고 여행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