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책리뷰

상실해가는 감성에 감성 철학을 심어 줄 -상실의 시대

by YDZD 2016. 7. 5.
반응형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소설가는 익히 우리 나라의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그의 작품, 상실의 시대(노르웨이의 숲)는 책을 어느 정도 읽어 보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분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다 읽어 보셨으리라 믿습니다. 처음에 제가 이 소설을 접했을 때가 1990년대, 당시 저는 초등학생의 나이였지만, 얼떨결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당시 만화 영화와 동네 아이들과 노는 것이 가장 신이 났던 저에게 이 책은 가히 그야말로 어른들 세계에 대한 판타지하면서도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은 어른들의 세상을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상실의 시대
국내도서
저자 : 무라카미 하루키(Haruki Murakami) / 유유정역
출판 : 문학사상 2000.10.02
상세보기

 

당시에 이 책을 읽었을 때에 느낌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어른들의 세상이라는 것은 어렵고도 이해할 수 없는 세상인거 같다라는 생각을 당시에 했었는데, 제가 직접 어른이 되어서 이 책을 읽으니, 참 아련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싸이렌이 울리는 장면으로 끝나는 장면에서 어렸던 당시에는 너무나 허무한 나머지 '이 허무한 마음에 대해서 무언가를 잃어버린 것에 관한 상실을 이 시대에 접목했었나?'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어느 정도 들고 나서 읽은 이 책은 이런 느낌 보다는 허망한 삶과 인생에 대한 사랑. 그리고 무엇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잃어버린 공허함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현재의 제 자신에게 잠깐 고마운 마음이 들기도 했었고요. 만약 사랑을 상실 하고 싶으신 분이나, 사랑으로 인해 상실한 마음을 다시금 되찾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고이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사랑은 어디에서 오는 것이고,

어떻게 나누는 것이고,

사랑을 만약,

잃는다면

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