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인도 여행

어느 인도인이 sati 문화에 단 댓글에 대한 나의 답변

by YDZD 2022. 11.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윤동짓달 (YDZD)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이 영상 전에 올린 사티 문화에 관한 비난을 했을 때 달린 어느 한 댓글에 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이런 댓글 제가 참 좋아합니다. 아무튼 영상에 들어가기 전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주신 구독님들과 후원을 주신 많은 분들, 그리고 유튜버 회원님들 정말로 감사합니다. 

 

아무튼 Rachel 이라는 친구가 달아준 댓글인데, 내용은 이러합니다. 

 

Sir with due respect i am asking you this do you even know what are you speaking about, the story of sati and shiva which you heard and said is not the full story and i can confirm that sati was abolished and now also sati is not practised, i don't know who told you this...and widows have the right to choose their life right,they are humans, many widows live their life the same and many widows spent their maximum time in temples specially during grandmother's time, and about you believing, you can say that for you its stupid as you know the half story sir and its mythological and secondly India is so vast it is impossible to know every news...so before uploading any video first check the facts and then upload...if you don't know anything fully sir please don't misinterprete and show people some other versions which we indians also don't belive...as it is not our law..

 

이 영상에 제가 이런 댓글을 달았습니다. 구글 번역이 한글을 100% 완벽하게 번역을 못하기 때문에, 한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구글에 살짝 모자란 것이겠죠? 그리고 한글이 문장법이 쉬운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구글 번역으로 돌렸을 때 가끔 내용과 전혀 반대의 의미로 번역을 할때도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제가 이런 댓글을 달았습니다. 일단 한글로 제가 읽어드리자면 

 

 

나는 신문기사와 사전을 통해 2008년 공식적으로 sati 문화가 이루어진 사실을 알았습니다. 

또한 해당 지역 인근으로 가서 몇 사람들과 이야기를 했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당신이 진짜 인도인이라면 알 것 입니다.

아직도 존재합니다. sati 문화를 찬양하는 영상을 만드는 소수의 인도 사람들이

그들이 주장하는 것은 강제적이지 않으며 여성이 원해서 했다고 주장하는 것인데, 깊이 파고 들면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분위기, 그리고 슬픔을 억누르지 못한 급성 우울증의 형태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인데, 이때는 그것을 부추기는 것이 아닌, 위로해주고 말리는 것이 정말로 그 사람을 위한 행동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영상은 인도인 전체를 욕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영상에는 분명히 2008년 sati 문화가 이루어졌을 때, 이 사건에 대해서 시위를 했던 인도 사람들의 내용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이루어진 2008 sati 문화에 연관된 사람들은 모두 무죄 처리 되었습니다. 이것은 신문 기사에도 나와있죠.

 

저는 이 영상에서 모든 힌두교가 아닌, 극 힌두교를 비난했습니다.

사티 문화로 인해 그 뼛가루를 만지기 위해 관광객이 몰려들고, 그 뼛가루를 판매하는 일은 전 세계 어디에서도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당신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인도는 땅이 넓습니다. 여행자의 시각에서 보여진 뭄바이와 자이푸르와 같은 지역에서는 여성에 대한 존중과 자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말로 뭄바이에서 자유를 즐기는 젊은 사람들의 모습과 자이푸르에서 신혼부부가 아이를 안고 나와서 시장을 구경하며 서로 먹을 것을 입에 넣어주고 웃으며 다니는 모습들은 여행자가 봐도 너무나 뿌듯하고 행복한 모습들이죠. 여기서 잠깐 이야기를 하나 더하자면 자이푸르 사람들과 조드푸르 사람들이 평화롭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지인들에게 인도를 여행 할 거라면 뭄바이 여행을 꼭 추천하고 있습니다. 진짜입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도 sati 제도를 문화와 종교 의식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지역 역시도 존재합니다. 저는 그것이 싫은 것입니다. 

 

당신이 정말로 당신의 나라 인도를 사랑한다면, 여행자들에게 더욱 더 친절한, 거짓말하는 인도인과 극단적인 종교적 강요와 카스트제도를 찬양하는 사람들을 비난해주길 바랍니다. 

 

저는 인도를 비난 했다기 보다는 잘못된 문화를 비난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영상들에서 비난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은 오로지 카스트제도와 sati 문화와 인도의 사기꾼들과 인도의 부패한 공무원을 비난하는 것입니다. 

 

제 영상에서 GB road 영상과 카마티푸라 영상을 비교해보길 부탁드립니다. 똑같은 집창촌을 다루는 영상이지만 한곳은 평화가 있었다고 저는 말하고 있고, 또 한곳은 카스트가 있었다고 저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 두 차이점에 대해서 누구보다 인도분들이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에게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인도 사람과 한국 사람은 차이점이 없습니다.

우리는 먹어야 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잠을 자야 합니다.

우리는 일을 합니다.

우리는 웃음을 바라고 행복해지길 원합니다.

모두다 똑같이 평등한 기회를 갖길 바랍니다.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마찬가지입니다. 

언어가 다르고, 인종이 다를 뿐 똑같은 사람입니다.

남자와 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색깔이 다른 행복과 웃음들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마치 파스텔 톤 같은 웃음 서로 공유할 때 큰 기쁨을 느낍니다. 

저는 바랄 뿐입니다.

당신의 훌륭한 인도라는 나라에 언어를 모르는 사람이 존재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훌륭한 인도라는 나라에서 그 누구라고 일을 하고 싶을 때 신분으로 차별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이런 사람들이 정말로 존재하지 않나요?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났고, 살아가고, 숨을 쉽니다.

인간의 가장 큰 책임은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세상을 물려주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내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 인도를 여행 할 때는 길거리에서 춤을 추며, 퍼포먼스를 하며 구걸하는 사람들을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내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 인도를 여행 할 때는 인도의 사람들을 만나서 sati 문화를 물었을 때, 완전히 없어진 문화라는 이야기를 듣기를 바랍니다.

내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 인도를 여행 할 때는 사기를 당하고, 길거리의 똥과 쓰레기가 아닌 발리우드 영화에서 보여 지는 것처럼 깨끗한 인도의 거리를 보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저 인도 영화 적지 않게 본 사람 중에 한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잘못 된 것을 잘못 되었다고 말할 줄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나라마다 기득권이 만들어 놓은 법과 문화에 따라 옳고 그름이 미세하게 다르기도 합니다. 나라마다 추구하는 방식과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 다르기도 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제가 sati 문화를 비난 했지만, 당신이 저의 카마티푸라 영상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말하고 더럽다고 말하는 카마티푸라에서 다른 무언가를 느꼈었습니다. 

 

저는 맹목적으로 인도를 비난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라는 댓글을 서로 주고 받았었습니다. 저는 이런 댓글 하나가 달릴 때 상당히 기분이 좋아집니다. 맹목적으로 비난하기 보다는 무언가를 생각하고, 자신의 나라를 정말로 사랑하고 자신의 나라가 정말로 진심으로 발전되기를 바라는 느낌이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이렇게 댓글을 달았을 때 이 친구는 이런 댓글을 또 달았습니다.

 

believe me sir i am a Bengali and i can tell no hindus glorify it at 2022....even i want india to be best, honestly saying if you will tell me the name of the place i will definitely inform the police, if such a thing is still happening but in 2022 i can guarantee sati is nowhere...it is a crime to burn a woman forcefully..and obviously i love india that is why i with due respect ask you this question...i don't want you to be harrased by other indians in the korean web...that is why i am telling and it is creating misunderstanding, i agree with cleanliness and scammers,as i live in west bengal and when i travel to delhi i also got scammed more than you...i know for you it is difficult...but until the gdp per capita increases nothing will change...and about pooping that is of dogs and cows, no humans poop on street in india, they unrinate which is definitely wrong and i do accept it...but the story which you told sir is not correct...and please give me the links of those bastards who are promoting sati....in 2022 sati doesn't exist

 

이 댓글을 제가 또 읽고 느낀 건, 옛날 사람들이랑 다르게 확실히 이 사람은 잘못 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말할 줄 알고, 새로운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으로 저에게는 느껴졌습니다. 이 친구의 댓글을 보면 제 영상 한 두개 본 게 아닌 거 같아요. 어찌되었든 영어를 못하는 제가 이런 친구들과 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준 구글 감사합니다. 이런 친구들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준 유튜브 감사합니다. 그러니까 이 영상에는 노란딱지 안 붙였으면 좋겠어요. 

 

아무튼 이런 친구들이 인도에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영상에서 어떤 문화나 어떤 상황을 비난을 할 때 그것에 너무 초점을 둔 오류도 있지만, 제가 만들고 싶은 영상은 잘못 된 것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더 만들자라는 취지가 가장 큽니다. 그래서 제가 이런 댓글을 또 달았습니다. 이번에도 한글로 읽어 드리겠습니다. 

 

[나는 당신처럼 친절하고, 해박하고, 매너가 있는 인도사람들을 좋아합니다. 당신의 코멘트는 아주 멋졌습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똥 이야기를 하자면, 이드 축제를 하는 날 저는 염소를 데리고 챈드니초크 은의 거리 길에서 똥을 싸는 사람을 보고 말았습니다.

 

뉴델리 역에서부터 인도문까지 걸어다니며 골목에서 똥을 싸는 사람을 나는 보고 말았습니다. 

 

뉴델리에서부터 아그라로 이동하는 도로에서 고속도로 옆에서 똥을 싸는 사람을 나는 보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느 정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댓글을 토대로 영상을 하나 제작해서 당신에게 편지를 드리겠습니다. 당신의 작은 코멘트 하나가 인도를 이해하는 또다른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신은 멋진 인도 사람입니다.]

 

이런 댓글을 달았는데, 무엇보다 불쾌한 문화에 대해서 불쾌하다는 것을 인지할 줄 아는 인도 사람들, 무엇보다 바꾸어야하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는 인도 사람들이 인도에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저에게는 가장 큰 것입니다. 제가 인도를 사랑하냐고요? 아닙니다. 저는 인도네시아를 더 사랑하죠. 그 중에서도 발리를 정말 사랑합니다. 베트남도 사랑합니다. 일본도 사랑합니다. 싱가폴도 사랑합니다. 튀르키예도 사랑합니다. 이집트도 사랑합니다. 하지만 인도도 사랑하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도의 문화는 존중하되, 악습과 거짓 된 것들은 비판하고 싶은 것입니다. 저는 다른 나라의 나쁜 것들만 영상으로 올리는 사람이 아닙니다. 

 

발리에서 올린 영상들, 이집트에서 올린 영상들, 튀르키예에서 올린 영상들, 대부분 웃음과 여러 가지 저의 생각들을 영상으로 올렸었습니다. 하지만 인도에 갔을 땐 제 눈에 비춰진 불합리한 조건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부당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이 제 눈에 보여졌었고, 여행자들도, 인도 사람들도 그 사람들을 기피하고 못 본 척 지나치려하는 그 상황이 그저 싫었습니다. GB road에서는 매춘과 구걸을 학습 받는 것이 아닌, 학교를 다니고 싶어 하는 한 사람을 보았기 때문에 영상을 찍은 것이고, 델리의 도로가에서도 빈곤 공연을 하기 위해 춤을 추며 구걸하는 것을 학습 받는 것이 아닌, 학교를 가고 싶고 무언가 다른 인생을 찾고 싶어하는 사람을 마음을 느꼈기에 영상을 찍었고, sati 문화에 대해서도 아직도 sati 문화를 찬양하는 사람들에 관한 기사와 인도인이 올린 sati 문화는 위대한 인도 여성이 행하는 문화라는 뉘앙스의 영상을 보았기 때문에 sati 문화에 관해서 영상을 만든 것입니다. 저의 영상을 비난하고 싶다면 비난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의 영상을 비난하셨다면 인도인이 유튜브에 올린 sati 문화를 무언가 대단한 여성이 하는 문화라는 뉘앙스로 올리는 영상들도 비난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의 영상을 비난하셨다면 인도 내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나 영화 중에 sati 문화를 은유해서 위대한 여성의 선택이라는 뉘앙스를 주는 콘텐츠들에 대해서 비난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의 sati 문화의 대한 영상이 불편하셨다면 인도 내에 존재하는 사티 사원들 중에 아직도 사티 문화에 대해서 이상적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곳은 없는지에 관해서도 여러분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친절하고, 나쁜 문화에 대해서 나쁘다고 용기 있게 말하고 바꾸려고 하는 인도사람들을 존중합니다. 끝으로 좋은 댓글 달아준 Rachel~ 좋은 하루 되어요. 

 

https://youtu.be/M0KXdGCNDqU

 

반응형